국내 온천 순위 정리, 19개 유명한 온천여행 명소 (2022년)

국내 온천 순위 정리를 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유명한 온천을 지역별로 한눈에 볼 수 있으며, 기분 좋은 온천 여행을 하실 수 있을 겁니다. 온천 특성상, 보양 온천, 가족탕,(가족온천), 노천탕 및 숙소와의 연계 등 알아야 할 정보가 있으니 참고해보세요.



국내 온천 순위 목차



온천 뜻과 구분

우선, 온천 뜻을 살펴보겠습니다. 온천 영어로는 SPA라고 하며, 한국온천협회 정의를 따르면, 25도 이상으로 인체에 유해하지 않은 지하수를 말합니다.



또한, 온천은 어떻게 끌어올리느냐에 따라서 자연 용출 온천, 시추 온천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자연 용출은 말 그대로 땅 표면에서 뜨거운 온천수가 나오는 것입니다. 반면 시추 온천은 인공적으로 퍼올리는 것이죠.



이런 온천 종류 중 으뜸이라 손꼽히는 ‘보양 온천’이라는 개념이 있습니다. 보양온천을 선정한 이유는 온천문화 활성화, 요양 기능 등 선진 복지사회가 주 목적입니다.



보양 온천은 일반 온천보다 온천수의 온도/성분, 온천 이용시설/숙박시설, 의료시설 등 연계 운영되는지 등 따져서 복합 온천단지라고 보시면 됩니다.


국내 보양 온천 순위

그렇다면 국내에 지정된 보양 온천은 어디에 있을까요?



국내 보양 온천 순위를 살펴보기 전 온천법에 근거한 기준을 살펴보겠습니다. 온천법 제9조(보양 온천의 지정)에 따르면,



온천수는 35도 이상이거나 25도 이상인 경우 유황, 탄산 등 인체에 유익한 성분을 1000mg/l이상 함유하여야 하며, 건강시설/숙박시설 및 의료시설 등을 갖추고, 주변환경을 쾌적하게 지속적으로 관리하여야 한다.



보양 온천 뜻만 봐도 제대로 된 힐링 온천여행을 할 수 있겠네요. 국내에는 총 5개의 보양 온천 지정 시설이 있습니다.



이 중 온천만 운영하는 곳도 있고 온천과 숙박시설도 함께 운영하는 곳이 있으니 당일치기, 1박 2일 등 여행 컨셉에 참고해서 살펴보세요.


울진 덕구온천호텔&콘도

국내 온천을 말할 때 가장 먼저 꼽는 곳이 울진 덕구온천입니다. 자연 용출 온천으로 유명하며, 숙소에서도 온천을 이용할 수 있도록 가족탕 시설을 겸비한 숙소도 있습니다.



또한, 노천탕도 있어 자연을 즐기며 몸을 힐링할 수 있는 최적이 장소입니다.



초저녁에 찍은 덕구 온천 리조트 전경과 눈이 쌓인 주차장

사진 : 덕구 온천리조트 ,

출처 : 🔼아고다 실시간 특가 확인🔼


동해보양온천 컨벤션 호텔

다음은 강원도 동해에 있는 동해보양온천 컨벤션 호텔입니다. 동해보양온천은 가족탕이나 온천탕은 없습니다.



그러나 강원도 바다, 동굴, 스키 등 관광, 레저 등 복합 연계 관광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동해보양온천 전경

사진 : 동해보양온천 ,

출처 : 🔼아고다 실시간 특가 확인🔼


스플라스 리솜

다음은 경기도에서도 가깝고 경기도민에게 인기가 많은 스플라스 리솜(예산)입니다. 이 곳은 하나의 레저 공간으로도 인기가 높아, 아이가 있는 가정에서 선호도가 높습니다.



뿐만아니라 젊은 커플이나 신혼부부에게도 인기가 많고 지정학적으로 거리가 가까워서 선호도가 높습니다.



스플라스 리솜 전경

사진 : 스플라스 리솜 ,

출처 : 🔼아고다 실시간 특가 확인🔼


거제도 해수보양온천

다음은 거제도 해수보양온천입니다. 복합문화시설로 분류할 수 있으며, 온천 뿐만아니라 헬스, 골프 등 다양한 시설을 갖추고 바데풀, 노천탕 등 온천여행의 참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마금산 원탕 보양온천

다음은 부산, 김해, 창원 시민에게 인기가 좋은 마금산 원탕 보양온천입니다. 특히 가족탕이 유명한 곳으로 가족들끼리 오붓하게 온천물에 힐링과 목욕을 동시에 즐길 수 있습니다.



이상 보양 온천 국내 순위를 살펴보았고 이외 각 지역을 대표하는 지역별 국내 온천 순위를 살펴보겠습니다. 총 15개의 온천을 소개합니다.


국내 지역별 1티어 온천 순위

인천 석모도 미네랄 온천

석모도 미네랄 온천의 장점은 서울, 인천, 수도권과 가깝다는 것과 실내탕, 노천탕 등 다양한 온천 컨셉을 즐길 수 있어 국내 온천 순위에서도 손꼽히는 명품 온천입니다.



문의 전화 : 032-930-7051


이천 테르메덴

이천 테르메덴도 예산 스플라스 리솜과 마찬가지로 복합레저시설이라 볼 수 있습니다.



실내,외 풀&스파가 준비되어 있고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세련되고 현대적인 인테리어에 만족하는 곳입니다.



아산 파라다이스 스파도고

아산 파라다이스 스파도고도는 천안, 아산, 평택 등 인근 지역민들에게 인기 있는 온천여행 관광지로 풀&스파가 잘 갖추어진 복합문화시설입니다.



게다가 캠핑족을 겨냥한 캠핑도 가능하니 1석 2조 여행을 즐길 수 있는 곳입니다.


강원도 척산온천

강원도 척산온천은 지난 강원도 겨울 여행지 추천 포스팅에서도 언급된 곳입니다.



가족탕, 노천탕을 모두 보유하고 있고 특히 노천탕에서는 설악산을 바라보며 힐링을 할 수 있어 4계절 내내 인기 있는 온천 여행지입니다.


강원도 설해원

강원도 양양에 있는 설해원은 온천계의 신성으로 떠오르면서 인기가 높습니다.



현대적이고 깔끔한 인테리어와 온천, 노천스파 등 다양한 온천 시설을 즐길 수 있고 특히 노천스파에서 바라보는 뷰는 정말 장관입니다.



영주 소백산 풍기 온천리조트

경북 영주에 있는 풍기 온천리조트도 자연속에서 온천 여행을 즐길 수 있는 최적의 장소입니다. 최근 뽕숭아학당 촬영지로도 인기가 높은 곳이죠.



풍기 온천리조트 실내 모습

사진 : 풍기 온천리조트 ,

출처 : 🔼아고다 실시간 특가 확인🔼


부산 허심청 온천

다음은 도심 한복판에서 즐기는 온천 시설입니다. 온천이라 하면 외지를 떠오르기 마련인데, 부산 허심청은 도심 한복판에 있습니다.



게다가 앞서 살펴본 전국 5성급 호텔 순위에도 포함된 곳으로 제대로 된 호캉스를 즐길 수 있습니다.


울산 발리 온천

울산 발리 온천은 1박 2일 촬영지로도 유명한 곳입니다. 게다가 울산, 울주, 경주 시민에게는 가족탕으로 일찍이 유명한 곳입니다.


대전 유성 온천

대전 유성 온천도 지역 온천으로 유명한 곳입니다. 온천탕, 노천탕, 사우나 등 피로를 없애고 몸을 회복하기 좋은 대표적인 대전 온천 여행지입니다.



유성 호텔 오천 노천탕

사진 : 유성 호텔 온천 ,

출처 : 🔼아고다 실시간 특가 확인🔼


전북 고창 석정온천 휴스파

고창 석정온천 휴스파는 펜션, 풀&스파 어트랙션으로 가족 관광객에게 인기가 좋은 곳입니다. 아이들이 놀면서 힐링할 수 있는 석정온천 휴스파 꼭 가봐야겠죠?


전남 담양 온천

전남 담양 온천은 가족탕으로 꽤 유명하죠. 사실 가족탕뿐만 아니라 리조트, 호텔 등 괜찮은 숙박시설도 있어서 전남에서 휴식하기 좋은 관광호텔입니다.



더불어 몸을 힐링할 수 있는 온천 여행을 즐길 수 있는 것이죠!


충주 수안보 온천

충주 수안보 온천은 가족탕(가족온천) 전용 시설입니다. 오붓하고 단란하게 가족끼리 온천욕을 즐길 수 있는 곳입니다.


창녕 부곡 온천지구

창녕 부곡 온천지구는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유명하죠. 이곳은 온천 호텔&리조트 등 다양한 시설이 있어 콕 하나 집어서 말씀드리기가 어려울 정도로 시설이 많습니다.



아래 팁을 활용하여 비교 후 선택해보세요!


제주 산방산 탄산온천

제주에 가면, 호텔 인피니티 풀만 찾을 게 아닙니다! 제주 산방산 탄산온천에 방문하셔서 탄산 온천을 즐기면서도 충분히 물놀이를 즐길 수 있고 더불어 몸 회복에도 좋으니 안 갈이유가 없겠죠? 그리고 노천탕도 준비되어 있어 호텔 인피니티풀 못지않게 좋은 시설을 갖추었습니다.



이상으로 각 지역을 대표하는 국내 온천 순위를 살펴보았습니다. 이제 이왕 가는 여행 가성비 좋게 즐길 방법을 추천해 드립니다.


저렴한 온천, 리조트 예약 방법

위 온천들은 대부분 숙박시설을 함께 운영하고 있지만, 그렇지 않은 곳도 있습니다. 우선 호텔, 리조트 등 숙박시설을 보유하고 있는 곳은 ‘아고다(차액 보장제)’, ‘호텔스컴바인’으로 일정, 인원을 설정하여 검색하시면 최저가를 탐색해줍니다.



그리고 나서 안내해 드린 각 홈페이지 접속하셔서 스페셜 오퍼, 프로모션, 이벤트 등 내용을 확인하고 ‘아고다’, ‘호텔스컴바인’ 결과와 비교해봅니다.



대부분 중복할인은 안 되기 때문에 헷갈리신다면 홈페이지를 통해 유선 문의를 통해서 확실히 비교해보시고 선택하시면 됩니다.



이 3가지 단계는 번거로울 수도 있지만, 지역만 선택하시면 1~2개 온천만 선정되고 그 중 저렴한 가격을 비교할 수 있는 것이라 시간 투자 대비 높은 가치를 가진 방법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국내 온천 순위 마무리하며,

이것으로 국내 온천 순위를 살펴보았고 이를 통해 보양 온천, 각 지역을 대표하는 온천 여행 명소를 살펴보았습니다.



자연과 함께하는 노천탕, 가족끼리 오붓하게 즐기는 가족탕, 물놀이와 함께 즐기는 풀&스파 등 원하는 여행 컨셉을 잘 고려해보시고 힐링하는 여행되시길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도움이 될 전국 5성급 호텔 정리 글을 읽어보세요. 생각보다 저렴한 가격도 꽤 있답니다!



✔️ 서울 5성급 호텔


제주 5성급 호텔 추천 (2022년)



아고다 제휴 링크가 일부 포함되어 있어 광고비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