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카메라 설정 4가지 조절해서 여행 추억 간직하는 방법

삼성 카메라 설정을 통해 각양각색 사진을 담을 수 있다는 걸 아시나요? 같은 장소, 같은 시간에 사진을 찍더라도 계절, 날씨 등 상황에 따라 주요 4가지 카메라 설정을 바꾸면서 눈으로 보는 그대로를 담아낸다고 합니다.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여행은 있는 그대로 직접 보는 것이다. 똑같이 담아낼 수 있다면 성공한 여행 사진이다.

목 차


삼성 카메라 설정을 바꿔야 하는 이유

여행 사진을 멋지게 찍고 싶다면, 상황에 맞는 삼성 카메라 설정을 상황에 맞게 바꿔보세요.


왜냐하면 카메라 사진은 빛에 따라, 구도에 따라 같은 장소라도 찍는 기술에 따라서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손쉽게 카메라 설정을 조절하는 것만으로도 여행 사진작가 못지않은 멋진 사진을 간직할 수 있습니다.


같은 장소라도 다른 결과를 내는 이유는 삼성, 애플 등 스마트폰 카메라 성능이 크게 발전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ISO, 셔터 스피드, WB(화이트 밸런스) 등을 직접 조절하여 눈으로 보이는 그대로 생생하게 담을 수 있습니다.


카메라 설정 기본 설명

일출 찍는 모습

삼성 스마트폰 카메라는 자동모드와 수동모드(프로)를 모두 지원합니다. 찰나 순간을 빠르게 찍어야 하는 순간이라면 자동모드로 찍는 게 좋습니다. 시간적 여유가 있고 눈으로 보는 것과 같이 왜곡 없이 멋진 모습을 담고 싶다면 프로모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선택 영역이지만 추천해요!

삼성 스마트폰 카메라는 기본적으로 JPEG 파일로 저장됩니다. 설정을 통해 RAW 파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JPEG, RAW 파일 2장이 저장되는데요. 저장된 사진을 후보정하기에 좋은 파일 형식이 RAW 파일이기에 이를 추천합니다.


그리고 또 다른 설정값으로 수평/수직 안내선 그리드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사실 전문 포토그래퍼가 아니라면 필수적으로 켜두세요! 9분할 표시로 구도 잡기도 수월하고, 황금 비율로 찍는 것을 도와줍니다.


삼성 카메라 프로 모드 설정 4가지

여행 시 마주한 멋진 풍경이나 웅장한 건물 등 눈에만 담기에는 너무 아깝죠? 그래서 대다수 여행객들이 사진으로 추억을 남기고자 합니다. 그런데 막상 사진을 찍으면 실물과 다르게 나오기도 합니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지만 시간, 구도 등 피사체가 받는 빛의 양이 다르기 때문일 것입니다.


이때, ISO, 셔터스피드, 초점, WB, 광각, 망원 렌즈 등 다양한 설정값을 비교해보고 원하는 느낌을 찾아보는 것입니다.


요즘 카메라 필터가 다양해서 필터로 대체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그러나 상황에 맞게 설정하는 프로 모드가 가장 현실적이고 아름답게 여행 사진을 담아내는 방법입니다.


도심 야경 찍는 모습

ISO

보통 주간은 ISO 값을 50으로 최소화합니다. ISO 기능은 밝고 어두움을 조절하는데요. ISO 값을 높일수록 사진은 밝아지나 화질은 떨어지고 노이즈가 발생합니다. 반대로 ISO 값을 낮추면 반대 결과물이 탄생합니다.


셔터 스피드 F1.5 / F2.4 

삼성 카메라 시리즈마다 표시되는 방식은 다르지만 1/120 이런 식으로 값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셔터 스피드는 말 그대로 ‘찰칵’하는 속도를 조절한다는 의미인데요. 이 셔터가 닫히는 속도를 조절해서 빛의 양을 조절합니다.


스피드가 빠를수록 빛의 양은 줄어들고 선명합니다. 반대로 셔터 스피드가 느릴수록 어두워지고 잔상이 남습니다.


흔히 빛의 궤적을 찍을 때 (별자리, 야간 도로 등) 셔터 스피드를 느리게 하고, 삼각대를 이용합니다. 손 떨림으로 왜곡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죠.


F1.5는 가까운 피사체를 강조할 때 주로 활용합니다. 분위기 있는 감성을 표현하죠. SNS에서 자주 보이는 감성 카페 커피 사진을 이런 식으로 찍곤 합니다.


F2.4는 밝은 곳에서 찍을 때 추천하는 설정입니다. 특히, 야외 배경을 찍을 때 좋은 설정입니다.


초점 / FOCUS

프로 모드에서는 카메라가 쫓는 초점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초점을 가까이하냐 멀리하냐에 따라 전혀 다른 분위기로 나타납니다. 꼭 비교해보세요.


색온도 / WB 

화이트 밸런스라는 기능입니다. 설정값을 늘리거나 줄이는 방식으로 작동하는데요. 파란색과 노란색을 강조하는 방법입니다. 주변에 풍기는 전반적인 분위기에 맞춰 색감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팁을 하나 드리자면, 노을, 일출 시 7000K 이상 설정해보세요!


삼성 카메라 설정 마무리

바다 풍경 찍는 모습

추억을 고스란히 담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주요 4가지 기능을 장면에 맞게 바꾸면서 실물과 똑같은 사진을 담아내는 것입니다. 고수들은 같은 장소, 같은 사람이 찍는다고 하더라도 시간에 따라, 날씨에 따라 ISO, 셔터스피트, 초점, 색온도를 다르게 맞추기 때문입니다.


이외 여행 사진 꿀팁을 알고 싶다면 아래글을 참조해보세요. 다음 시간에는 사진 후보정을 주제로 찾아뵙겠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많이 읽은 글

여행 사진 꿀팁 7가지 법칙


여행 준비물 체크리스트로 놓치지 마세요!


전국 5성급 호텔 호캉스 성지 알아보자 2022년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