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유채꽃 여행 및 전국 유명 축제 10곳 (2022년)

유채꽃 여행은 벚꽃과 함께 감상하기 좋은 반가운 손님이죠. 이번 포스팅은 제주 유채꽃 축제를 정리하였고, 그리고 전국적으로 유명한 개나리 여행 장소 및 축제를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간략한 유채꽃 토막 상식부터 정리하고 시작하겠습니다!


유채꽃 여행 목차


유채꽃 기본 정보 및 상식

유채꽃
유채꽃 <출처 : 언스플래쉬>

유채꽃은 신기하게도 배추와 양배추의 자연교잡종으로 탄생한 식물입니다. 자연의 신비가 참으로 신기하죠? 하지만, 식용 용도로는 흔히 사용되는 꽃은 아닙니다.


유채꽃 영어로 표현하면 ‘Rapeseed’라고 하며, 한국어 발음으로 [레잎씨드]라고 읽으시면 됩니다. 유채꽃 꽃말은 쾌활을 의미합니다. 길고 노란 유채꽃과 어울리는 꽃말이네요.


대한민국은 제주도가 유채꽃 최대 군락지로 알려져 있으며, 유채꽃 개화 시기는 보통 3월에서 4월 사이에 파종하여 절정을 지나 5월 말까지 보실 수 있습니다. 특히, 제주는 대한민국 최남단에 있어 가장 빠른 유채꽃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제주 유채꽃 축제 및 여행 장소

제주 유채꽃 감상은 크게 여행(군락지), 축제, 드라이브 코스로 나눌 수 있습니다.


우선 드넓은 유채꽃을 마음껏 감상할 수 있는 제주 유채꽃 여행 명소로는 제주 동쪽으로부터 성산 일출봉, 섭지코지, 제주 올레길 8코스, 산방산 등이 유명합니다.

유채꽃 밭에 서있는 여자
유채꽃 밭 <출처 : 언스플래쉬>

간략한 특징들을 살펴보자면, 성산 일출봉 유채꽃은 광치기 해변을 따라 조성된 유채꽃 단지입니다. 유채꽃밭과 성산일출봉을 모두 한 폭의 사진에 담을 수 있지만, 의외로 성산 일출봉과 가깝지는 않습니다.


섭지코지 유채꽃밭은 유민미술관과 방수포 등대 사이에 조성되어 있습니다. 이곳은 유채꽃뿐만 아니라 드라마 ‘올인’ 촬영장소로 유명한데, 주변 관광지도 함께 보는 것도 색다른 재미입니다.


다음 올레길 8코스 유채꽃 길을 소개합니다. 하얏트리젠시 제주 호텔 옆 올레길 8코스부터 유채꽃이 안내해주는 올레길을 거닐면서 바다를 바라볼 수 있는 곳입니다.


산방산 인근에도 유채꽃 단지가 꽤 아름답게 조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이 부근은 먹거리도 많아서 식사 후 산책 코스로 들리는 것도 좋아 보입니다. 여러 단지 중 용머리 해안 매표소 방향 유채단지에 관광객이 많이 모이네요.


다음으로는 제주 유채꽃 축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아이와 함께 체험하기 좋은 ‘제주 유채꽃 축제’를 추천해 드립니다. 2022년 축제 개최 여부는 상황을 더 지켜봐야 알 것 같습니다. 이곳을 추천해 드리는 이유는 유채꽃과 벚꽃을 함께 볼 수 있는 곳이기도 하며, 조랑말 박물관, 조랑말 체험장도 함께 있기 때문입니다.


다음 유채꽃 축제는 ‘서귀포 유채꽃 국제걷기대회’입니다. 이곳 또한 2022년 축제 개최 여부는 불투명합니다. 참고로 2021년에는 4월 10일부터 18일 사이에 제주 월드컵 경기장에서 개최되었습니다.


만약 수많은 관광객과 대면이 걱정되신다면, ‘제주 유채꽃 축제’가 열리는 가시리 마을 드라이브 코스를 추천해 드립니다. 왕복 2차선의 작은 도로이지만 그 양쪽에는 노란 유채꽃과 제주의 벚꽃을 감상할 수 있는 10km 코스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전국 유채꽃 축제 및 여행 명소

제주 이외 육지 유채꽃 명소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지역별로 나누었습니다.


서울 서래섬

동작대교, 반포대교 사이에 위치한 작은 인공 섬으로 봄에는 유채꽃을 마음껏 감상할 수 있는 교통 편의가 좋은 유채꽃 명소입니다.


구리 한강시민공원

경기 북부, 강원 인근 시민들이 노란 유채꽃을 보러 가기 좋은 곳입니다. 흐르는 한강을 보면서 유채꽃을 즐기기 좋은 곳입니다.


유채꽃-단지
유채꽃 단지 <출처 : 언스플래쉬>

부산 낙동강 유채꽃 축제

부산 대저생태공원에 조성된 유채꽃 단지는 밤낮없이 노란 유채꽃을 감상하러 온 관광객으로 붐비는 곳으로 영남권 최대 유채꽃 군락지입니다.


대구 하중도 유채꽃

대구 북구 노곡동에는 금호강 하중도 꽃단지가 있습니다. 이곳은 매년 봄에는 싱그러운 유채꽃, 매년 가을에는 사랑스러운 코스모스로 찾아온 관광객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하는 곳입니다.


포항 호미곶 해맞이 광장 유채꽃

포항 호미곶은 일출로만 유명한 곳이 아닙니다. 매년 봄에는 해맞이 광장 옆에 조성된 유채꽃들이 관광객들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3월 말부터 5월까지 감상할 수 있는데 그사이 돌문어 축제도 겹치는 날이 있으니 아이와 함께 방문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창녕 낙동강 유채축제

창녕군 남지읍에는 유채단지가 조성되어 있습니다. 낙동강의 흐름과 단지 반대편에 보이는 산의 절경이 아름다운 곳입니다.


삼척 맹방 유채꽃 축제

다음은 동해안 최대 유채꽃 군락지인 삼척 맹방 유채꽃 축제를 소개합니다. 매년 삼척시 근덕면 삼척로 3992-8 일대에서 열리는 축제로 올해 개최 여부는 조금 더 지켜봐야 합니다.


드넓은 유채꽃밭과 그 밭을 지키고 있는 듯한 벚꽃들이 아름다운 장관을 펼치고 있습니다. 만약 축제가 개최된다면, 먹거리, 체험장 운영 등 관광객들에게 잊을 수 없는 추억을 만들 수 있습니다.


장흥 선학동 유채마을

장흥 선학동 마을은 봄에는 유채꽃을 가을에는 메밀밭으로 노란 밭, 흰색 밭을 번갈아 보여주는 특별한 장소입니다. 선학동 마을에서 내려다보이는 집과 논, 그리고 바다가 아름답네요.


부안 수성당 유채꽃밭

부안군 변산면 적벽강길 인근에는 1박 2일에도 나온 수성당 유채꽃밭이 있는데 서해의 시원함과 노란 유채꽃의 따뜻함이 잘 어울리는 곳입니다.


유채꽃 밭
유채꽃 밭 <출처 : 언스플래쉬>

유채꽃 여행 및 축제 마무리 하며,

벚꽃, 개나리에 이어 대표 봄을 알리는 유채꽃 여행 장소와 축제를 알아보았습니다. 유채꽃 축제가 열리는 장소의 개최 여부를 지금 당장 알 수 없다는 것이 조금 아쉽네요.


그래도 축제 개념이 아니라 관광목적으로 관람할 수 있는 곳이 있으니 꼭 철저한 계획으로 봄꽃 여행을 즐겨보시기 바랍니다.


아래에는 대표 봄꽃인 벚꽃, 개나리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벚꽃 축제 전국 명소(2022년)


나리나리 개나리 축제 추천 (2022년)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