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도 겨울 여행지 4가지 테마 추천 (2022년)

충청도 겨울 여행지를 4가지 컨셉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자연의 선물을 고스란히 볼 수 있는 단양, 겨울 절경을 감상하면서 숲속 힐링 여행지 영동, 바쁜 현대인을 위한 아산 당일여행, 제철 음식을 먹어야 하는 이유를 알게 해 준 보령까지. 겨울 여행의 맛을 지금부터 함께 보시죠.


충청도 겨울 여행지 목차


자연의 힘에 입이 쩍, 동굴 천국

충청도-겨울-여행지-단양
동굴 사진<출처:언스플래쉬>

신비로운 자연 동굴 체험. 단양은 대한민국에서 유명한 동굴이 많은 곳입니다. 수억 년의 세월 동안 자연이 만들어낸 인테리어(?)를 보러가볼까요?


그 중 대표적인 고수동굴은 200만 년 세월동안 누적된 지하궁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곳에는 넷플릭스 <지옥>에 나오는 천사를 닮은 유석, 하늘하늘 날리는 천 같은 종유석, 말 그대로 사자를 연상케 하는 사자 바위 등 자연이 만들어낸 작품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고수 동굴뿐만 아니라 단양 동굴 리스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 온달동굴
  • 천동동굴
  • 노동동굴

단양 천연동굴에 대한 소개와 관광지도 등 정보를 단양군청 동굴 테마여행 홈페이지에서 추가적으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자연이 만들어낸 조형에 놀라움을 가슴에 간직하고 이번에는 다누리 아쿠아리움으로 가보겠습니다.


이곳은 전 세계 민물고기를 다 담은 민물고기 어항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토종 민물고기와 세계적으로 희귀한 민물고기 등 생태계에 존재하는 희귀한 종들을 단양팔경이란 컨셉으로 만들어진 수족관 속에서 만나실 수 있습니다.


어느덧 겨울 해가 뉘엿뉘엿 지고 있습니다. 단양의 유명한 맛집에서 식사를 마치고 수양개빛터널로 발걸음을 움직여봅니다.


색깔과 모양이 다른 조명들이 만들어낸 공간을 보고 있자니, 몽환적이면서도 다른 세계에 온 느낌이 듭니다.


카메라 설정을 제대로 맞춰 평생 간직할 인생 사진을 남겨봅니다.


다음 여행지는 자연 그대로를 느낄 수 있는 영동군입니다.


얼어붙은 몸을 녹이는 힐링 둘레길

충청도-겨울-여행지-영동-월류봉
설경 사진<출처:언스플래쉬>

달이 머무는 봉우리, 월류봉 트레킹 코스. 충북 영동군은 금강과 기암괴석이 어우러져 만들어낸 산수화에서만 볼 수 있는 무릉도원을 직접 거닐 수 있습니다. 충청도 겨울 여행지 둘레길 소개편입니다.


월류봉 둘레길은 총 3가지 코스로 자연을 느끼며 힐링할 수 있습니다.


1코스 : 여울소리길 (2.6km)

2코스 : 산새소리길 (3.2km)

3코스 : 풍경소리길 (2.5km)


월류봉의 절경을 감상할 수 있는 1코스(여울소리길)이 가장 유명합니다. 특히, 겨울에는 눈이 내린 후 가시면 평생 잊지 못할 설경을 보실 수 있습니다. 반면, 백화산에 올라 편백나무 숲에서 산림욕을 느끼고 전망대에서 드넓은 자연을 바라볼 수 있는 3코스(풍경소리길)도 인기가 많은 코스입니다.


청주와 가까운 영동군 금강과 산림의 조화가 아름다운 월류봉 둘레길에서 겨울철 움츠린 몸을 풀고 자연의 정기를 받아보는 여행 어떠신가요?


당일 여행으로 좋은 아산

충청도-겨울-여행지-아산-지중해마을
지중해 사진<출처:언스플래쉬>

미리 만나는 봄, 충남 아산 당일 충청도 여행 코스. 아산에는 365일 항상 싱그러운 꽃을 볼 수 있는 세계 꽃 식물원이 있습니다.


추운 겨울 따뜻한 온실 속에서 꽃을 보고 있노라면, 누구보다 봄을 먼저 느끼고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다채로운 색감의 꽃들과 사진을 찍으면서 #벌써봄 이란 해시태그를 달 수 있는 사진 스팟들이 많은데,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사진을 찍다 보면 휴식이 필요한 법!


LIAF 가든 센터에서 차 한잔하면서 몸을 회복하면서 다양한 식물 선물을 찾아볼 수 있는데, 엄마가 좋아하는 다육이가 있어 선물하고 싶은 생각이 드실 겁니다.


식물원 구경을 마치고 겨울에 만나는 지중해로 떠나보겠습니다. 아산 반대편으로 차를 향해가면 어느덧 지중해 마을을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습니다.


새하얀 바탕에 곳곳에 보이는 파란색 지붕이 유명 음료가 생각나서 웃음이 나실 수 있겠네요.


지중해 마을을 거닐다 보면 곳곳에 숨은 포토존에서 추억의 사진 한 장을 남겨봅니다.

해가 어느덧 지면 지중해 마을 유명 맛집에서 낭만적인 식사로 아산 당일 여행을 마무리해봅니다.


제철 음식으로 몸보신 여행

충청도-겨울-여행지-보령-굴&-남동항-대하
새우 사진<출처:언스플래쉬>

힘을 숨긴 보령. 보령의 먹거리는 녹차만 떠올리셨다면 오산입니다. 겨울 제철 음식인 굴과 대하도 녹차 못지않게 유명한 곳입니다. 이번에는 충청도 겨울 여행지 식도락 소개편입니다.


보령 천북 굴단지는 제철 굴을 마음껏 즐길 수 있는 식도락 여행의 시작입니다. 바다향 가득한 굴솥밥과 탁탁 튀는 굴구이는 보는 맛까지 더해줍니다.


이 외에도 굴찜, 굴전 등 바다의 우유 굴을 활용한 다채로운 음식을 맛볼 수 있습니다.


든든히 배를 채웠다면, 보령 체험을 하면서 소화를 시키도록 하겠습니다. 보령에 위치한 석탄박물관, 개화예술공원, 성주산 자연 휴양림, 죽도 상화원 등지를 거닐며 보령의 매력을 느끼다 보면 지친 몸을 힐링할 음식을 먹을 준비가 되었습니다.


천북굴단지에서 차량으로 약 10분 거리에 홍성 남당항으로 네비게이션 목적지를 찍습니다. 남당항은 대하 축제와 새조개 축제로 유명한 곳입니다. 보령 천북굴단지와는 딱 6km 떨어진 거리로 쉽게 가실 수 있습니다.


짧은 드라이브 코스를 끝으로 이곳 남당항에서 서해에서 갓 잡아 올린 자연산 대하를 소금구이로 먹으며 통통하게 살이 오른 제철 음식을 먹는 이유를 마음 깊이 깨닫게 되실 겁니다.


충청도 겨울 여행지 마치며,

충청북도, 충청남도 겨울 여행지를 자연, 힐링, 당일 여행, 겨울 제철 음식 여행 컨셉으로 알아보았습니다.


각기 다른 여행지를 보시고 짧게는 당일 여행, 여유가 있다면 2박 3일 계획으로 근사한 숙소를 잡고 여유롭게 다녀와 보시면 어떨까요?


겨울 동안 움츠러든 마음을 깨우고 일상에 지친 몸과 마음을 전환할 지금 여행하기 좋은 곳, 충남권 여행지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다른 지역 겨울 여행지 알아보세요!


눈 구경 강원도 겨울 여행지 추천 장소 (2022년)


제주도 겨울 여행지 추천 (2022)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