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을 맞아 개나리 여행에 대한 관심이 함께 커지고 있습니다. 봄꽃 중 노란 잎이 매력적인 개나리 여행 명소 15곳을 소개합니다. 그리고 여행에 앞서 알고 가면 좋은 개나리 상식을 함께 알아보는 시간도 갖겠습니다.
개나리 여행 목차
개나리 여행 가기 전 알고 가야 할 상식
개나리 여행에 앞서 개나리에 관한 공부를 한 번 간략하게 하고 가겠습니다.
우선, 개나리의 영어 학명은 ‘Forsythia Koreana(포시시아 코리아나)’라고 불립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대한민국 특산종입니다.
그리고 벚꽃, 진달래, 유채꽃과 함께 봄꽃 4대장입니다. 한편 벚꽃보다 개화 시기가 빠르기 때문에 진달래와 함께 봄을 알리는 상징성이 있습니다.
지난 대한민국 평균으로 보면 제주는 3월 15일 전후, 3월 20일 전후 남부권, 3월 25일 전후 대전, 3월 30일 전후 서울, 강원 등 개화 시기가 뚜렷한 편입니다.
이제는 개나리의 꽃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개나리 꽃말은 희망, 정, 감격을 의미합니다.
이런 긍정적인 꽃말이 나온 배경으로는 강한 생명력이 개나리 특징이기 때문으로 희망, 긍정의 상징성이 꽃말로 풀이된 케이스라고 합니다.
이번에는 개나리 논란에 대해서 알아보자면, 개나리 열매는 없다는 사실입니다. 이는 한 TV프로그램 퀴즈 문제로 나오면서 화제가 되었는데, 실제로는 개나리 열매가 열린다고 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볼 수 있는 흔한 개나리는 수개나리가 많기에 열매를 보는게 네잎클로버를 찾는 만큼 쉽지 않습니다.
자, 그럼 나리~나리~ 개나리 노래를 부르면서 봄꽃 구경을 할 수 있는 명소를 찾아볼까요?
개나리 여행 명소
개화 시기가 빠른 남부지방부터 올라오도록 하겠습니다.
전남 목포 유달산
목포 유달산은 매해 개나리, 벚꽃 주제로 ‘유달산 봄 축제’ 행사를 진행해왔지만, 팬데믹 영향으로 올해 축제는 불투명합니다. 하지만, 본래 유달산 봄 축제는 전국적으로 손꼽히는 개나리가 포함된 축제입니다.
광주 서구 광주천
광주천은 개나리와 수양버들의 조화가 아름다운 곳으로 유명합니다. 두 식물이 주는 자연의 선물을 꼭 두 눈으로 확인해봐야겠지요?
부산 연제구 온천천
온천천은 앞선 포스팅에서 벚꽃 명소에도 포함된 곳이죠. 개나리와 벚꽃 등 봄꽃을 한 곳에서 감상할 수 있는 매력적인 장소입니다.
울산 남구 무거천
무거천은 21년 12월에 일부 개나리 꽃망울 터트린 장면이 목격되었네요. 개나리 특징 중 하나는 날씨에 민감하다는 것인데요. 겨울 중 따스한 날이 있으면 봄인 줄 착각하여 꽃망울을 펼치기도 합니다. 바보 같은 봄꽃이네요.
대구 동구 등촌유원지
대구 등촌유원지도 개나리, 벚꽃을 모두 감상할 수 있는 최고의 장소입니다. 넓은 유원지에 돗자리를 깔고 꽃 감상을 하면 마치 낭만 시인이 된 기분입니다.
대구 동구 신천둔치
대구 신천둔치는 제대로 개나리를 감상할 수 있는 곳입니다. 그만큼 개화한 개나리 개체 수가 많기 때문인데요. 트래킹, 조깅하는 지역 시민에게 매일 봄을 알리는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하네요.
대전 대덕구 갑천/유성천
대전 유성천부터 갑천을 잇는 길목을 따라 노란 신호를 띄운 개나리를 감상할 수 있는 개나리 꽃길을 감상하실 수 있는 곳입니다.
천안 천안삼거리 공원
천안삼거리 공원은 봄꽃 공원이라 해도 무방할 정도로 개나리, 벚꽃, 목련 등 다양한 꽃들을 감상하실 수 있는 곳입니다. 차분하게 공원 벤치에 앉아 꽃 구경하기 좋은 곳입니다.
경기 부천 도당산
도당산은 벚꽃 축제로도 유명한 곳이지만, 이곳에도 개나리는 함께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경기 성남 분당 탄천
분당 야탑 탄천도 벚꽃에 앞서 개나리가 먼저 찾아오는데요. 트래킹 코스를 따라 길 안내를 해주는 듯 길 따라 노랗게 터진 꽃망울이 예쁘네요.
경기 안양 안양천
안양천 인근에는 꽤 많은 개나리꽃들을 구경할 수 있는 곳인데요. 서부간선도로를 따라 꽃피운 개나리는 교통 체증으로 답답한 운전자의 마음을 달래주기도 하네요.
서울 강남 선정릉
선정릉 곳곳에 숨은 개나리를 찾으면서 도심 속 힐링하기 좋은 곳입니다!
서울 성동구 응봉산
응봉산은 국내 최고의 개나리 축제가 열리는 곳으로 수많은 개나리꽃이 이루는 장관을 볼 수 있습니다.
산책로, 등산로 입구부터 정상까지 발길 닫는 모든 곳에서 개나리를 보실 수 있는데요. 그래도 정상에서 바라보는 개나리꽃 뷰가 가장 아름답겠죠? 최고의 개나리 여행을 원하신다면 응봉산을 잊지 마세요!
서울 서대문 홍제천
홍제천을 따라 길게 늘어선 개나리꽃들이 산책, 운동하는 시민들에게 밝게 인사하는 듯합니다. 노란 꽃길이 그립다면 홍제천을 방문해 보세요!
인천 중구 하늘정원
인천공항 앞에 마련된 하늘정원에는 개나리, 억새, 핑크 뮬리 등 다양한 꽃들을 감상할 수 있는데요. 봄꽃인 개나리 역시 인천 하늘정원에서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매년 관리로 인해 점점 더 기대되는 꽃 구경 장소이기도 합니다!
개나리 여행 마무리
이번 포스팅은 봄을 알리는 상징인 개나리 여행하기 좋은 전국 개나리 명소를 알아보았습니다.
독자분들에게 가까운 개나리 장소 방문도 좋고 시간 내서 찐! 개나리 명소도 가보는 것도 좋겠네요.
소개한 개나리 여행지 이외에 여러분이 알고 계시는 최고의 개나리 장소가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짧게는 1박 2일 개나리 여행을 계획하신다면, 앞서 소개한 호캉스 하기 좋은 가성비 5성급 호텔을 참고하셔서 가성비 좋은 숙소 정보도 참고해 보세요! 그리고, 봄 하면 절대 빼놓을 수 없는 벚꽃 감상하기 좋은 곳도 함께 알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