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행 가는 이유와 선호하는 여행지를 간담회를 통해 알아봤습니다. 간담회 내용을 정리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도출한 개선사항과 준비해야 할 혼행 여행 인프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지난 시간에는 늘어나는 혼행 트렌드를 확인했습니다. 관련 포스팅도 함께 보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떠날 각오가 되어 있는 자만이 속박에서 벗어나리라
헤르만 헤세
목 차
혼행 가는 이유
간담회에 참석한 2030 혼행족, 4050 혼행족은 ‘나를 생각하는 여행’이라는 목적에 동의하였습니다. 그로 얻는 자유로운 분위기, 새로운 만남에 대한 가능성, 혼자만의 시간 갖기가 주요 동기로 작용했습니다.
또한, 이들은 국내 혼행보다는 해외 혼행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해외 경우 시설이 잘 갖춰진 곳이 많고, 주변 시선에서 자유롭다는 것을 느끼기 때문입니다.
세대별 혼행 동기
다만, 세대별로 혼행 스타일이나 목적이 다소 다릅니다. 위에 언급한 자유, 시간 등 공통적 특성 외 세대별 가치관을 엿볼 수 있는 차이점을 살펴보겠습니다.
2030 혼행족
혼행 로망, 생각 정리, 여행 갈 친구들과 스케줄 조정 어려움을 계기로 혼행을 시작했으며, 한 번 다녀와 본 혼행의 매력은 자유로움이라고 언급했습니다.
4050 혼행족
반면 4050 혼행족들은 은퇴 기념, 그간 쌓여온 여행에 대한 불만, 예를 들어, 지인 및 가족과 여행 스타일 차이, 인간관계 및 반복적인 일상 탈출이 주요 동기로 작용했습니다.
혼행족은 어떤 여행을 할까?
교통수단, 이용하는 숙박시설, 활동 등으로 나누어 보았습니다.
교통수단
우선 혼행족들은 대중교통 위주로 이용하는 것을 선호했습니다. 그리고 가까운 거리는 도보, 자전거 등을 선호하였습니다. 다만, 제주도 같은 도시 전체, 섬 전체가 주요 관광지인 경우는 렌터카를 선호하는 경향이 나타났습니다.
숙박시설
숙박시설 경우, 호텔 및 게스트하우스를 선호했습니다. 해당 자료는 1편에서도 확인했었죠. 호텔과 게스트 하우스 선호도가 거의 1대1 비율입니다. 또한 여행지에 지인이 있다면 지인 집을 이용하는 것도 선호하였습니다. 오랜만에 만남으로 설렘을 느끼는 것 같습니다.
여행 활동
다만 2030 혼행족, 4050 혼행족은 여행 스타일에서 다소 차이가 났습니다. 2030 혼행족은 사람 적은 관광지 및 세부적인 요소를 선호했습니다. 세부적인 요소라 하면, 인증샷보다는 지역 유적, 박물관 구경 등 의견 차이로 단체 여행에서 할 수 없는 곳들을 한 번은 가보고 싶어 하는 경향입니다.
4050 혼행족은 트래킹, 풍경 사진 촬영 장소, 역사 체험 및 투어 프로그램 등 걷고 자연을 즐기며 체계적인 여행 프로그램을 선호하였습니다.
혼행족이 추천하는 국내 여행지
혼행족이 입을 모아 추천하는 여행지는 혼행 시설이 잘 갖춰진 제주도 그리고 도보 여행이 편리한 경남 통영입니다.
다음으로 부산, 강릉, 경주, 전주, 울릉도에 대한 수요도 높았습니다. 결과적으로 혼행족이 추천하는 혼행 여행지는 혼행 인프라가 잘 갖춰진 곳입니다.
지역별 주요 관광지
- 제주도 : 협재 해수욕장, 곽지 해수욕장, 트래킹, 성산일출동
- 서울 : 도심 속 자연 친화 관광지, 쇼핑, 역사 관광지, 호캉스
- 부산 : 해운대, 광안리, 흰여울 문화마을
- 경주 : 황리단길, 첨성대, 대릉원, 동궁과 월지 등
- 강릉 : 정동진, 경포대, 중앙시장, 카페거리
- 전주 : 객리단길, 효자동
계절별 주요 혼행 컨셉
- 봄 : 꽃, 올레길 산책
- 여름 : 바닷가, 호캉스
- 가을 : 단풍 구경, 피크닉
- 겨울 : 드라이브, 캠핑
- 계절 공통 : 게스트하우스 프로그램, 맛집, 자전거, 공원, 등산
혼행족이 말하는 불편함
국내에서 혼자 하는 여행에 맞춘 인프라나 프로그램이 아직 부족한 실상입니다. 그래서 혼행족들이 느낀 혼행 시 느낀 불편한 점을 정리했습니다.
불편 사항
- 1인 메뉴 제한
- 교통수단
- 혼행 시 주변 시선
- 고단가 여행 비용 – 1인 숙박 개념이 없는 등.
-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여행 제한
필요 서비스
- 믿을 수 있는 혼행 커뮤니티
- 1인 샘플러 메뉴
- 퍼스널 모빌리티 서비스 – 여행 교통수단
- 시티투어
- 혼행 인식 개선
혼행 가는 이유 마무리
1, 2편을 정리해보자면 혼행 가는 이유는 1) 혼자만의 시간과 새로운 공간이 필요하고, 2) 새로운 만남에 대한 기대, 동반 여행 시 겪는 불편함 등이 촉매가 되었습니다.
혼행 장점으로 편리한 일정 조정, 빠른 의사결정, 쾌적한 숙소, 편의시설 등이 있고, 단점으로는 혼밥이 어렵다는 점과 상대적으로 높은 여행비용, 사진 촬영이나 대중교통 이용에 대한 불편함으로 나타났습니다.
1인 가구는 현재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가족 구성단위입니다. 그만큼 잠재 수요가 크다는 것인데요. 혼행에 대한 인식 개선과 불편한 점을 보완하여 누구나 혼행을 즐기는 날이 오기를 기대합니다.
여행은 사회로부터 얻은 꼬리표를 떼어놓고 일상으로부터 일탈이다. 자신도 몰랐던 새로운 모습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 늘어나는 혼행족, 혼행 장점, 단점을 알아보자 1편